홈 > Beginners' KLAT >  평가기준
구분 내용
대화 상황 및 주제 자기 소개, 인사하기, 나라/도시/국적, 가족/친구 관계, 년/월/일, 요일, 시간, 계절/날씨, 색깔, 동물, 음식, 과일, 운동, 교통, 신체의 부분 명칭, 물건 사기, 길 찾기, 수량 표현하기,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기, 사물의 위치 설명하기, 직업, 취미, 좋아하는 것/싫어하는 것, 여행 이야기, 친구하고 약속하기, 간단한전화 대화, 전화로 주문하기, 부탁하기, 은행/우체국 등에서 기능적 언어 수행
기본어휘 기본 동사/형용사, 기본 관형사/부사, 기본 명사, 생활 필수품 명칭 등
기본 1500단어
표현 한국어 기본 문장 구조, 조사, 용언의 종결형/서법, 기본 시제, 수·수관형사/단위 명사, 기초 연결 어미, 지시어, 동작의 진행, 부정문, 기본적인 불규칙 동사, 보조 용언, 격식체/비격식체, 존대 표현, 용언의 관형형, 연결 어미, 허용이나 금지, 의무 표현, 상태 변화 등
텍스트(참고자료) 신분증, 각종 안내 표지판 표기 내용(길 안내, 교통표지, 지하철 안내, 공항, 기차역 안내사항, 버스 안내, 관공서, 일반 건물), 식당 차림표, 비행기표, 지하철 노선표, 전화번호부 대중 매체 광고, 초대장, 약속/전화 메모, 영수증/계산 내역서, 극장 프로그램 안내판, 알림 광고 전단(아르바이트, 월세, 전세, 하숙, 할인 행사 등), 할인 쿠폰, 상품권
활동수준 일상적인 기본 대화. 공식적 표현과 비공식적 표현. 간단한 업무 가능
구분 내용
[제Ⅰ영역]
소리와 표기
이 영역에서는 한국말의 음운을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.

- 단어를 듣고 정확히 발음한 것을 고르기
- 문장을 듣고 정확히 발음한 것을 고르기
[제Ⅱ영역]
시각 자료
이 영역은 사진이나 그림 등 시각 자료와 청취한 내용을 관련 지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써 어휘/구문에 대한 청취력을 평가합니다. 제2언어/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응시자들이므로 언어적 설명 대신 시각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음성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. Basic-KLPT의 경우 한국어 능력의 기초 수준을 평가하므로 간단한 어휘와 구문 이해력을 평가합니다.

- 그림/사진에 대한 알맞은 설명 고르기
- 그림 보고 질문에 답하기
(무엇인가, 몇 시인가, 무엇을 하고 있나, 어디에 있나, 설명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등.)
[제Ⅲ영역]
대화
이 영역에서는 기본적인 대화 수행 능력을 평가합니다.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생동감 있는 대화 상황을 놓고 문제를 해결하기 때문에 한국말 실제 현장에서의 기초적인 이해력, 대응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.

- 질문에 대한 알맞은 대답 고르기 : 초급 수준의 응답 문제
[제Ⅳ영역]
이야기
여러 가지 종류의 길고 짧은 이야기(광고, 신문 기사, 독백, 간단한 설명문 등)의 세부 정보나 전체적인 맥락 이해를 요구하는 청취력을 평가합니다. 다소 긴 내용에서는 주요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 하는 것과 종합적인 추론 능력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.

- 광고, 신문 기사, 안내문, 설명문 등 짧은 지문(3~4문장) 듣고 질문에 답하기
- 다소 긴 이야기 듣고 질문에 답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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